마케팅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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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종류

by 룰루100 2023. 4. 21.

마케팅의 종류

마케팅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현재의 시대에서는 인터넷, 모바일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디지털 마케팅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이 없던 시절에는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이 중요하게 다뤄졌습니다. 이번에는 전통적인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의 종류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은 지금과 같이 디지털이 많이 발전되지 않은 환경에서 진행되었던 마케팅 전략입니다. 생산자는 자신의 제품을 알리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1. 라디오 광고 : 라디오 광고는 라디오를 통해 광고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라디오 광고는 시청자가 광고를 보기 위해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광고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광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 TV 광고 : TV 광고는 TV를 통해 광고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TV 광고는 라디오 광고와 마찬가지로 높은 광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신문 광고 : 신문 광고는 신문을 통해 광고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신문 광고는 라디오 광고와 TV 광고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4. 전단지 광고 : 전단지 광고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직접 만든 전단지를 지역 주민들에게 나눠주는 방식입니다. 전단지 광고는 지역 주민들에게 직접적으로 광고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광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의 장단점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은 지금까지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여전히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의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은 대중들이 많이 사용하는 매체를 통해 광고를 전달하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중들이 매체를 통해 광고를 접할 때 광고를 놓치지 않고 자연스럽게 광고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광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은 광고를 전달하는 매체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도달하는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또한 광고를 전달하는 매체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광고 비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의 적용 분야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의 적용 분야는 다양합니다. 대중들이 많이 사용하는 매체를 통해 광고를 전달하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중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지역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전단지 광고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은 디지털 마케팅이 없던 시절에는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디지털 마케팅이 중요시되고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과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적절히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현재는 어떠한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마케팅

디지털마케팅은 오프라인마케팅과 대비되는 온라인마케팅을 말합니다. 둘 다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온라인마케팅은 인터넷 매체를 이용한 마케팅이고 오프라인마케팅은 직접 대면하며 하는 마케팅입니다. 예를 들면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협찬 광고나 유튜브 체험단 등이 온라인마케팅이라면 매장 앞 홍보물 설치나 TV광고 같은 건 오프라인마케팅입니다.

디지털마케팅 전략

디지털마케팅 전략에도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바이럴마케팅, SNS마케팅, 인스타그램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전략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바이럴마케팅 vs SNS마케팅

바이럴마케팅과 SNS마케팅입니다. 우선 바이럴마케팅은 바이러스처럼 퍼진다는 뜻으로 입소문을 타고 퍼지는 마케팅 기법이며 SNS마케팅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마케팅기법이랍니다. 최근엔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모바일 환경에서의 접근성이 좋은 SNS마케팅이 각광받고 있답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vs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스타그램 마케팅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사진 동영상 공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주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시행된답니다. 그리고 인플루언서는 영향력 있는 개인이라는 뜻으로 연예인뿐만 아니라 파워블로거, 유튜버 등 여러 사람들을 활용한 마케팅을 말합니다.

인스타그램이란?

인스타그램은 다른 사람들과 일상을 공유하며 서로 좋아요나 댓글 등 반응을 주고받을 수 있고, 해시태그 검색을 통해 관심사 기반의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트위터와는 차별화되는 서비스입니다. 게시물 당 최대 15장의 사진과 동영상을 올릴 수 있으며, 한 번에 여러 장의 사진 또는 동영상을 동시에 올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피드라는 이름의 타임라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내가 팔로잉하는 사람들의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고 팔로워 숫자만큼 나의 영향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이를 과시하려는 목적으로 팔로우를 늘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플루언서란?

인플루언서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주로 SNS에서 수만 명의 구독자(팔로어)를 보유한 개인을 지칭합니다. 인플루언서는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광고주로부터 협찬 혹은 광고비를 받고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극 홍보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패션 분야에선 스타일리스트 김성일 씨, 메이크업 아티스트 포니 씨, 배우 배두나 씨 등이 대표적인 인플루언서입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SNS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채널을 통한 마케팅 활동이 활발합니다. 최근 트렌드인 인플루언서(Influencer)와의 협업을 통해서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통해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또한 구독자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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